본문 바로가기
국내 이슈 및 생활 정보/경제 및 시사에 관한 정보

이란 정부, 에브라힘 라이시 대통령 사망 공식 확인

by 여행전도사 2024. 5. 20.
반응형

 

 

이란 정부가 에브라힘 라이시 대통령이 헬리콥터 추락 사고로 사망한 것을 공식 확인했습니다.

 

이란 내각은 오늘 (20일) 오전 성명에 "아무런 차질 없이 국정이 운영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성명은 이어 "지칠 줄 몰랐던 아야톨라 (고위 성직자가 받는 칭호) 라이시의 정신으로 국가에 대한 헌신은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란 헌법은 대통령의 유고 시 부통령에게 대통령직을 승계하고 50일 이내 새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를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라이시 대통령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될 경우 이란 12명의 부통령 중 가장 선임인 모하마드 모흐베르이 일단 대통령직을 승계해 새 대통령을 뽑기 위한 보궐선거를 준비하는 역할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신정일치 체제인 이란은 36년째 집권하고 있는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최고 종교 지도자가 실권을 잡고 있어 라이사 대통령이 사망하더라도 당장 큰 혼란은 없다.

 

그러나 라이시 대통령이 하메네이에 이은 사실상의 이인자로서 가장 유력한 후계자로 거론돼왔다는 점에서 유고 시 새로운 후계 구도를 둘러싸고 정국이 격랑에 휩싸일 가능성이 있다. 

 

'히잡 시위' 유혈 진압과 사상 최악의 경제난으로 인한 국민적 분노, 이스라엘과의 무력 충돌과 핵 프로그램 개발을 둘러싼 미국과의 갈등 등 대내외 위기가 산적한 이란이 심각한 내부 분열에 빠지고 중동 정세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

댓글